♪ 서평/펜으로 세상을 움직여라 ♬
◆ 저자: 이동조
◆ 출판사: 답게
◆ 연도: 2005
*Why 작가는 왜 이 책을 썼을까?/저술 목적
이 책의 저자는 기자가 되고 싶어하는 사람들과 언론인의 세계를 알고 싶어하는 사람들에게 “특별한 기자들의 열정적인 철학”을 알려주기 위해 이 책을 저술했다.
*What 작가는 무엇을 말하는가?/핵심적인 내용
이 책의 전반부에서 딴지일보 김어준총수 외 다수의 기자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고,
이 책의 중반부에서는 소설가 김훈의 기자시절 이야기외 다수의 기자에 이야기하고 있으며,
이 책의 후반부에서는 철학자, 한의사였던 도올 김용옥의 기자시절 외 다수의 기자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다.
*How to 나에게 어떻게 적용할 것인가?/실천 사항
앞으로 사물이나 사건을 바라볼 때, 다양한 시각으로 바라보는 연습을 해야겠다.
1 생각/평가. 감상
나는 이동조가 쓴 “펜으로 세상을 움직여라”이 기자가 되고 싶거나 기자라는 직업이 궁금한 이들에게 기자의 철학을 엿볼 수 있는 좋은 책이라고 생각한다.
3 이유/내 생각에 대한 이유 3가지
왜냐하면,
첫째, 기자들의 삶과 철학을 엿볼 수 있기 때문이고,
둘째, 우리시대 특별할 기자들의 삶을 통해 기자정신이 무엇인지 확인하고 그들이 세상을 어떻게 움직여왔는지를 엿볼 수 있기 때문이며,
셋째, 기자들의 특별한 이야기가 담겨있어서 어떻게 취재하고, 어떠한 기사를 썼는지를 엿볼 수 있기 때문이다.
1 결론/2%평가
그래서 나는 이동조가 쓴 “펜으로 세상을 움직여라”이 기자가 되고 싶거나 기자라는 직업이 궁금한 이들에게 기자의 철학을 엿볼 수 있는 좋은 책이라고 생각한다.
* 내 마음속에 남은 한 문장 : “한 사건을 다룬 기사는 기자의 해석이고, 사건의 진실은 끊임없는 변호의 과정에 있으며, 이러한 변화는 기자나 독자들의 가치와 관점의 변화에 따라 언제나 다르게 해석될 수 있으며 해석되어야 한다.
댓글